고혹한 매력을 자랑하는 여자의 살결은 단 하나의 생채기도 용납하지 않았다. 하루에 수십 명, 혹은 수백 명과 마주하며 환한 미소를 머금어야 하는 여자에게 있어 철저한 자기 관리란 그야말로 삶의 이유, 더 나아가 목숨이기도 했다. 입술 위로 부드럽게 덧댄 빨간 립스틱은 여자를 한 층 더 뇌쇄적으로 만들었다. 살쾡이 비스무리한 날카로운 눈매와 달리 커다란 눈동자 속에는 바다처럼 청아한 하늘빛을 품었고, 함초롬히 정리한 눈썹과 길고 짙은 속눈썹이 유독 돋보였다. 매우 사납고 도도한 여자의 인상은 불혹을 거치며 따뜻한 온기를 품게 되었으나, 부러 보다 위압적인 분위기를 강작하였다. 여자에겐 확연히 상대방을 압도하는 카리스마가 있었다. 그 어떠한 상황에서도 우아하고, 품위를 잃지 않는, 여유로운 미소의 소유자, 그래요, 내가 바로 당대의 피보바로바입니다!
NAME PIVOVAROVA, TATIANA BORISOVNA “TANYUSHA” SNILS 163-658-022 97
DOCUMENT CITIZENSHIP RUSSIA, UNITED STATES TITLE COMMODITY BROKER
PLACE OF BIRTH ULAN-UDE, USSR HEIGHT 5' 7"
RACE CAUCASIAN WEIGHT 134 LBS
GENDER FEMALE HAIR BLOND
DENTAL NONE EYES BLUE
LANGUAGES RUSSIAN, GERMAN, ENGLISH, ITALIAN, FRENCH, KASHMIRI, AND MORE
VILLAIN
Calamity. Onset. Victim. Enabler. Ravage. Target.
사실상 그녀는 완벽했어요. 비록 무척이나 심술궂고, 비밀스럽고, 냉소적인 여자이긴 하지만, 제 할 말만 하며 남을 얕보지는 않았죠. 인파 속에 섞인 타뉴샤는 그 어느 때보다 느긋하고, 활기가 넘치고, 쾌활하게 행동했어요. 그러나 하나둘씩 사람들이 떠나고, 비로소 혼자 남겨졌을 땐 쌀쌀맞기 이를 데가 없더군요. 그녀가 다정하다고 생각하세요? 다정함과 상냥함은 종이 한 장 차이라는 걸 명심해야 할 겁니다.
─… Xenophon Murray
감정도, 언어도, 모두 타냐의 것이고, 말마따나 그녀는 감정의 미사여구를 자연스럽게 꾸며냈어요. 그런 그녀에게 갈망이란 자기 파괴적으로 느껴졌을 지도 모르는 일이죠. 타냐는 거대한 열정의 자발적 분출이 신념과 연결될 수 있다는 걸 알고 있습니다.
─… Verdandi Pia Gronning
……─C L A S S F I E D─……
자네가 궁금해해야 할 사람은 내가 아니라 바로 자신일세.
1남 2녀 중 차녀로, 러시아인 아버지와 미국인 어머니 슬하에서 태어났기에 이중 국적을 소유하고 있다.
미국 경매 전문 기업 소더비즈Sotheby's 소속. 주로 본사에서 업무를 진행하며 언변과 재치가 뛰어나 대부분의 고객을 전담한다. 예약 목록까지 가득 들어찰 정도의 인기를 끌어 세간의 주목을 받고 있다. 독일의 유명 브랜드 MCM의 표지 모델로 활동한 전적이 있다.
머리카락 한 톨도 현장에 남기지 않는 꼼꼼한 성정. 철저한 자기 관리만이 곧 살 길이라는 좌우명에 따라 용모의 꾸밈은 물론, 다방면에서 강박 증세를 보이곤 한다. 엇나간 부분이라곤 전혀 없는 새빨간 입술과 매니큐어가 그를 입증해 보였다.
담배 애호가.
최신 트렌드에 민감하다. 20여개 이상의 국어 구사가 가능하며 각국의 뉴스에 관심이 많다. 올해 3월 방영 종료한 러시아 사극 드라마 예카테리나Екатерина에 한참 빠져 있다.
러시아 국가 보안 위원회, 이하 KGB 소속 요원인 아버지 보리스 피보바로프Boris Pivovarov, Бори́с Пивоваров의 지휘 아래 세 남매는 혹독한 유년 시절을 겪으며 성장해 왔다. 세 남매는 만 5세가 되는 해부터 KGB 휘하의 비밀 부서 “타란툴라”에서 전문적인 학습·훈련을 받았다. 그 가운데 타티야나는 스파이로 자라나 어려서부터 다양한 언어 구사와 자연스러운 연기에 특출난 재능을 보였으며, 열아홉 살의 나이에 러시아 내 최연소 통역관으로 채용되면서 자리매김을 확실히 했다. 1991년, KGB가 공식 해체되었음에도 6년간 통역관으로 활동하다가 은퇴했다. 이후 1999년 12월 31일, 블라디미르 푸틴이 대통령으로 취임하면서 KGB 요원 특권으로 러시아 연방 보안국 FSB에 편입, 고위 관직에 이름을 올리며 FSB 활동과 함께 독일 베를린에서 유명 패션 브랜드 MCM의 모델로 유명세를 끌었다. 그러던 2013년 여름, 타티야나에게 각종 정보를 사 들이던 미국 몬태나 전 주지사 마크 래시콧Marc Racicot[각주:2]의 제안을 받아들여 모델계를 떠나 미국에 정착해 경매 전문 기업 소더비즈에 입사하였다. 마침내 2017년 3월, 은퇴를 선언했다.
Calamity. Onset. Victim. Enabler. Ravage. Target.
COVERT:비밀의
타티야나의 예명은 조피 폰 안할트-체르프스트Sophie von Anhalt-Zerbst로, 러시아 제국 로마노프 왕조의 황제 예카테리나 2세의 본명과 같다.
FSB의 명령에 따라 미 연방 수사국 FBI에서 비밀리에 연구 중인 신경 작용제의 기밀을 캐내기 위해 FBI 요원인 카를 러더포드Karl Rutherford에게 은밀히 접근하여 약 10년 동안 카를을 통해 얻은 각종 군 기밀을 러시아에 전달 및 중국과 북한에 매각하여 이윤을 챙겼다. 그러던 중 공산주의 체제에 환멸을 느낀 타티야나의 언니 레나타Renata, Рената가 카를에게 첫눈에 반했고, 급기야 타티야나를 시기하여 카를을 찾아가 모든 사실을 폭로해버리고 만다. 결국 타티야나는 사저에서 카를을 무참히 살해한 뒤, 혐의를 레나타에게 뒤집어씌우고 러시아로 망명하여 대통령 보호 아래 신변의 안전을 보장받았다. 그로부터 7개월이 지난 2011년 3월, 브루클린 연방 지방 법원으로 송치 중이던 레나타를 사격하여 살해했다. FBI 군 기밀을 밀수하고 이단을 저지른 레나타를 직접 처벌한 타티야나는 러시아에서 큰 공로를 인정받고 여러 훈장과 연금을 수여받으며 극진한 대접은 물론, 대통령의 총애를 독차지하기도 했다. 2012년 4월, 레나타 살해 유력 용의자로 지목되어 직접 미국 의회 청문회에 참석해 혐의를 부인했고, 상원의원 다섯 명에게 독일, 프랑스, 북한 등 총 8개국의 군 기밀을 제공함으로써 혐의를 벗었다. 그렇게 레나타 살해 사건은 오리무중에 빠져들었다.
※ 아래의 내용은 캐릭터의 서사를 위한 허구이며 실제 지명 및 사건과 무관함을 밝힙니다.
10년 동안 찾아 헤매던 신경 작용제가 FBI가 아닌 영국의 제약 기업 아스트라제네카에서 연구 중이라는 사실을 카를 러더포드의 사후에야 깨달았고, 틈틈이 기회를 엿보다가 마침내 2015년 8월, 아스트라제네카 본사에 잠입 성공한다. 아스트라제네카 비서실장 리처드 캐번디시Richard Cavendish의 수행 비서인 멜리사 오코넬Melissa O'Connell을 납치·감금한 뒤, 신분을 위조했다. 이윽고 아홉 개의 주요 부서에서 기밀 정보를 입수한 즉시 케임브리지를 떠나 중국 국경에 인근한 몽골 허버드 시에 자취를 숨기고, 모든 자료를 암호화하여 FSB로 송출했다. 뿐만 아니라 내전 중인 여러 국가에도 손을 뻗어 정보를 매각했다. 이목이 한 곳으로만 집중될 것을 염두에 둔 그녀는 최대 1억 8000만 명에 달하는 아스트라제네카 고객의 신용 정보를 함께 유출시켜 전국을 혼란에 빠뜨렸다.
아스트라제네카 본사에서는 신경 작용제 VX와 신경 가스 사린을 결합해 인체에 무해한 미생물 농약을 연구 및 개발하고 있었다. 하지만 제1상에서 실험 대상자가 극심한 고통을 호소하며 사망하자 곧 임상 실험 실패로 치부하여 2012년, 해당 연구는 중단되고 무기한 보류에 붙여졌다. 일명 ‘VX-T 프로젝트’[각주:3]라고 불리는 이 연구 자료를 토대로 중국에 의뢰하여 치명적인 독가스를 생산해냈고, FSB에서 이를 전부 매입하였다. 머잖아 2016년 1월, FSB는 KGB의 활동 내역을 공개하고 실리 제도에 은둔한 전 KGB 요원을 체포하겠다는 명목 하에 VX-T 독가스를 살포했다. 당시 실리 제도의 모든 3000만 명 인구가 사망했다.
VX-T 프로젝트의 자료는 모두 고대 그리스어로 암호화되어 있으며, 이 정보를 입수한 영국의 한 고고학자가 일부 암호를 해독하여 공개했다. 그는 “SOPHIE”라는 인칭 명사를 찾아냈고, 이는 분명 범인과 관련이 깊을 것이라 판단해 MI6에 암호 해독본을 넘겼다. 그가 해석하기를, “하느님께서 어느 마을에 유능한 종을 주셨으니 그는 매우 아름다운 여인이었다. 여인은 사랑으로 마을을 풍요롭게 하였다. 마을에는 즐거움이 끊이질 않았고, 사람들은 여인을 주인으로 삼아 섬겼다. 그러자 여인은 사람들을 비웃으며 마을에 불을 질러 피바람을 일게 하였다.”라고 했다. 그리고 한 달 후인 2016년 12월, 그는 폴란드 슈체친에서 두 손목이 잘린 주검으로 발견됐다. 그가 공개한 암호는 아래와 같다.